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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비지원 프로그래밍 기초 | 1주차 | 프로그래밍과 친해지기
    To infinity/CSS,HTML 2022. 3. 1. 06:20

    언제인지도 모르게 벌써 1주차가 흘렀다. 왤케 시간은 빨리 가는지.

    그래도 점심시간에 틈틈이 강의를 들어서 나름 밀리지않고 수강했다. 물론, 마지막 회차는 연휴가 있어서 아직 완강은 못했지만..ㅋㅋ

     

    1. 학습진도

    아직 1주차 마지막 강의 2개를 수강 못했다. 오늘 해야지.

     

    2. 학습 한줄평 ✍

    솔직히 이미 예전에 다 공부한 내용이어서 크게 새로울 건 없었지만 그래도 다시한번 개념정리를 하며 '프로그래밍이란 문제를 쪼개 단순화하는 것'이라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됐다. 나중에 코딩할 때 이 개념을 기억한다면 예쁜코드를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3. 다음주의 나에게 보내는 한 마디🤗 

    담주에는 HTML에 대해 공부하는데 얼른 배워서 나만의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다.

     


    4. 수강내용 정리

     

    1. 프로그래밍 사고방식

    - 큰 문제들을 조각조각 나눠 하나씩 해결해나가는 것

    - 즉, 문제를 단순화하는 것

     

    그래서 컴퓨터 한테는 이렇게 얘기해줘야한다.

    1) 명령을 최소단위로 세분화해서 설명해줘야한다.
    2) 조건을 설정해주면된다. (무엇을 '해라'를 명령한다. / '하지마라'가 아니다!)

     

    [ 엘레베이터 알고리즘 짜기 ]

    - 엘레베이터의 알고리즘을 어떻게 이뤄져있을지 생각해봤다.

     

    엘베가 멈춰있다.

    1. 버튼이 눌리면 -> 버튼이 눌린 층을 최종목적지로 설정하고 이동한다.
    최종목적지 도달까지 이동방향은 바뀌지 않는다.

    2. 이동중
    1) 상승 시
    - 이동방향이 같고 + 최종목적지보다 낮은 층수거나 같으면 -> 멈춘다.
    - 이동방향이 같고 + 촤종목적지보다 높은 층수 -> 최종목적지를 바꾼다.

    2) 하강 시
    - 이동방향이 같고 + 최종목적지보다 높은 층수거나 같으면 -> 멈춘다.
    - 이동방향이 같고 + 촤종목적지보다 낮은 층수 -> 최종목적지를 바꾼다.

    3. 최대높이 또는 최저높이에 도달하면 멈춘다.

    선생님이 짠 알고리즘

     

    이 수업을 듣고나니 뭔가 괜히 엘레베이터를 누를 때 알고리즘에 대해 생각하게 됐다.

     

     

    2. 프로그래밍 용어 익히기

    1) 서버 Server (<-> Client)

    - 제공하는 자(Server)와 제공받는 자(Client)로 상대적인 개념이다.

      (1) 제공자 역할을 하는 컴퓨터

      (2) 컴퓨터를 제공자로 만드는 프로그램 

     

     

    2) 프론트엔드 / 퍼블리셔 / 백엔드

    - 프론트엔드: 눈에 보이는 부분, client쪽 개발자

    - 백엔드: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 server쪽 개발자

    - 퍼블리셔: 눈에 보이는 부분을 시각화적으로 만드는 디자이너, 요즘엔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퍼블리셔의 역할을 같이 하는 듯 하다.

     

     

    3) 호환성

    - 각 브라우저마다 웹환경이 다르니 그에 맞게 양식을 바꿔줘야 한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vs 다른 브라우저들

     

     

    4) 네이티브앱, 웹앱

     (1) 네이티브앱: 각 OS별 환경에 맞게 개발한 앱 (안드로이드용, ios용)

          - 장점: 성능이 파워풀하다.

          - 단점: 변경사항이 발생하면 각 앱을 스토어에서 업데이트를 해줘야함.

     (2) 웹앱: 틀만 네이티브로 만들고 내용물은 웹으로 만든 앱 (웹사이트 형태로 만듦, HTML, CSS)

          - 장점: 변경사항 발생 시 바로 변경 가능

          - 단점: 성능이 따라줘야 하는 항목은 사용노노 (게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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